왜 git을 쓰는가?
Git은 '저장소'라고 할 수 있어. 저장소긴 저장소인데 뭐하는 저장소인가 하면 '팀플레이'할 때 필요한 저장소야.
app 하나를 만드는걸 우리는 보통 Project라고 부르지. 프로젝트는 혼자 진행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같이 진행을 해. 최소한 개발자 한명에 디자이너 한명은 있어야 그래도 '팔 수 있는 제품'을 만들 수 있거든. 이 git이라는 저장소는 팀프로젝트를 할 때 필요한 도구야.
한 팀은 같은 저장소에 소스코드도 올리고 디자인도 올리고 하겠지.
내가 하고 싶은건 얘네 둘을 연동하는거야. 왜냐하면 Team work을 하려면 git이 필요하기 때문이지.
Team work를 하는데 git이 왜 필요하냐구?
개발자랑 퍼블리셔랑 특정 App이던 Web App이던 만들거 아냐? 근데 개발자는 디자인을 잘 못하고 디자이너는 개발을 잘 못해.
그리고 한 팀에 다 5년차 이상 잘하는 분만 있는 것도 아니고 나 처럼 갓 들어온 신입 막내도 있고 그렇단 말이지. 막내는 쉬운 일을 하거나 메뉴얼 보면서 천천히 개발을 진행하고 테스트를 많이 하겠지.
어쨌든 핸드폰이나 서버에 깔리는 App은 최종적으로는 하나의 파일을 완성하는걸 목표로 해. 안드로이드 앱은 .apk파일을 만드는거고 web app은 .war을 만드는 거고.
하나의 파일을 만들려면 각자 개발한걸 한데 모아놓아야 하지. 개발자랑 디자이너랑 그리고 pm(프로젝트 매니저, 지휘자ㅋ)가 같이 앉아있고 각각의 노트북으로 작업을 하고 있어. 개발자가 버튼을 만들면 디자이너가 버튼에 디자인을 입히고 pm(프로젝트 매니저)께서 잘 만들었나 안만들었나 확인을 하시겠지.
그런데 노트북을 각각 쓰고 있는데 각자 결과물은 각각 SSD에 저장 되어 있기 때문에 PM님은 결과를 확인 하려면 개발자한테 가서 개발자 화면보고 버튼이 만들어졌나 안만들어졌나 봐야되고, 디자이너한테 가서 포토샵으로 잘 만들었나 안만들었나를 봐야되겠지?
그런데 문제는 버튼에 디자인이 올라가서 제대로 작동 하는지를 확인 하려면 두 파일을 한곳에 놓고 두개를 합쳐야 된단말이지. 그 저장소 역할을 하는게 Git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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